- 변수
: 프로그래밍에 있어 변수란 숫자, 문자와 같은 값들을 저장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ㄴ level, hp, damage, defense - 변수의 이름, 1, 50, 5, 2는 변수에 넣은 값
- "=" 과 "==" 차이
: C언어에서의 =은 값을 대입할 때 사용하고, == 은 값이 같을때 사용한다.
- int
: int는 integer의 약자로, 자료형 중 하나로서 정수를 의미한다.
- 자료형이란?
: 자료형(Data Type)이란 변수의 종류를 의미한다. 정수 ,실수 ,문자, 문자열 등 어떤 값들을 지닐 수 있는지 자료형을 미리 정해주어야 한다,
- 정수형
: char : 정수와 문자 표시 사용
short, int, long, long long은 숫자를 나타낼 때 사용(char보다 좀 더 크거나 작은 숫자를 표시)
- 정수형 (signed, unsigned)
: signed : 음수와 양수 둘 다 표현 가능
unsigned : 양수만 표면할 수 있는 대신에 범위가 약 2배 정도 늘어남 ex) signed short = -32,768 ~ 32,767 / unsigned = (음수를 제와한) 0 ~ 65,535
- 실수형
: 실수형 float, double, long double 순으로 좀 더 큰 숫자, 많은 소수점을 나타낼 수 있다. 그리고 정수형과 달리 unsigned가 존재하지 않는다.
(숫자를 저장할 땐 해당 자료형의 영역만큼의 영역을 사용할 수 있다. 문자의 경우 1 바이트는 영문자, 숫자, 특수문자 한 클자를 저장할 수 있을 정도의 크디이고, 2바이트는 1바이트로 처리하기 어려운 한글, 일어, 중국어 등의 문자 하나를 저장할 수 있는 크기이다.)
- 정수형 변수 출력
: printf를 이용해서 변수를 출력할 때는 아래와 같은 형식 지정자를 이용햐여 한다. 자료형 int를 사용하면 횽식 지정자는 %d이다. ("C언어 형식 지졍자")
ex)
- 실형 변수 출력
: 실수 자료형인 float과 double은 %f 형식 지정자를 사용한다.
ㄴ 변수 값 뒤에 f 라는 글자를 붙인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C나 C++의 경우 실수값은 모두 double 타입만큼 큰 실수로 인식하기 때문에 float 크기의 숫자도 double형 크기의 숫자로 인식한다. 따라서 f를 붙여주지 않으면 1.234 같은 실수도 double형의 실수값으로 인식하데 되어 정밀도가 큰 숫자를 작은 float에 넣으면 숫자가 잘릴 수 있다.
(이러한 에러 메세지를 방지하기 위해 값의 맨 뒤에 f 를 붙여 이 숫자는 float 형이라는 걸 확실히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
- 소수점 정하기
: 살수형은 출력시 기본적으로 소수점 이하 6자리까지 표시, float는 소수점 이하 6자리까지, double은 소수점 15자리까지 지원
%.3f 는 소수점 3자리까지 표시, %.2f 는 소수점 2자리까지 표시 하는걸 볼 수 있다.(b와 같이 소수점 3 자리인 변수를 2자리까지 표시하게 되면 소수점 3 번째 자리의 숫자를 반올림하여 표시하게 된다. 1.346 => 1.35)
- 소수점이 정확하게 출려되지 않는 이유
: 소수점을 길게 10자리 정도로 늘려서 출력시키면 소수점이 정확하지 않게 나온다. 이는 컴퓨터가 2진수(0,1)로 구성되어 있어 소수점인 10진수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입력 받기(scanf)
: scanf는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 역할이다.
● scanf 를 이용하여 입력을 받는다.
● 입력받은 값을 변수에 저장한다.
● 저장한 값을 printf를 이용하여 출려한다.
변수를 출력할 때와 마찬가지로, scanf로 입력을 받을 때에도 같은 형식 지정자를 사용한다. int형 같이 정수 값이라면 %d를, 실수형 float라면 %f를 이용하면 된다. (단 예외가 있는데, double의 경우 출력할때는 %f를 써도 상관없지만, 입력 받을 때에는 %lf를 사용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숫자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 &(주소값)
: &는 주소값을 나타내는 문자로 변수 이름 앞에 &가 붙으면 그 변수의 주소를 나타내게 된다. 즉, 입력받은 값을 저장하는 변수의 주소를 알려준다. scanf 의 경우 저장할 변수의 앞에 이러한 & 를 붙인다. (scanf를 사용할때 변수 앞에는 반드시 &를 써줘야 한다. 단 문자열 배얄의 경우 &를 써주지 않아도 된다.)
- 상수
: 값을 항상 마음대로 바꿀 수 있는 변수와 반대로, 값을 영원히 바꿀 수 없는 상수가 있다. 상수는 처음 정의했을 때 무조건 값을 입력해야 하며, 그 값을 절대로 바꿀 수 없다.
- 상수를 쓰는 이유
- 요약 &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