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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기획

by KBONE 2024. 7. 24.

 

국내 원두 구매 및 공유 어플

 

목차:

1. 기획 배경

2. 타겟층

3. 소비자 니즈

4. 기획 앱 소개

5. 타사어플 장단점

 




[기획 배경]

 

한국인의 '생명수' 커피

 

"세계인 평균보다 3배 높은 커피 소비량"

현재 대부분의 한국인은 커피 없는 삶을 생각할 수 없습니다.

 

 

커피값 인상

 

 커피 한 잔 가격은 원두 가격 비중에 10% 수준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전기, 가스비 및 물류비 인건비 등이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 원두값 하락만으로는 가격을 내릴 수 없다고 합니다.

거기에 더해 요즘 날씨 문제로 원두값이 상승하여 소비자들은 커피값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카페 위생과 재료 품질 논란

 

그리고 몇몇 카페 프랜차이즈에서 발생된 위생 논란과, 휴게소 커피 품질 미흡에 대한 문제들로 인해 소비자들은 더 이상 맘 편히 커피를 사 먹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타겟층]

 

홈카페 브이로그
홈카페 SNS

 

이로 인해 최근 들어 원두를 구매해 집에서 직접 내려마시는 홈카페러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직접 원두를 내려마셔 위생과 재료에 믿음이 가고 무엇보다 인터넷과 SNS 플폼을 통해

쉽게 레시피를 접할 수 있어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소비자에 경우 따로 홈 카페를  게정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로 인해 홈카페에 대한 인기가 대중에게 나날 높아지고 있습니다.

 

원두를 원하는 소비자들

 

홈카페러들이 늘어남에 따라 원두 구매 정보(구매처, 맛 정보, 원두 추천 등)를 원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소비자 니즈]

 

위에서의 시장 조사 결과 홈 카페를 즐겨하는 소비자들은 원두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큽니다.

집에서 커피를 즐기기 위해선 품질 좋은 원두를 구해보고 싶으며, 여러 가지의 맛과 향을 즐기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직접 내린 커피와 만든 레시피 등을 공유하고 싶어 하며 커피 취향이 맞는 사람과 커뮤니케이션하기를 원합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취향에 맞는 원두를 찾고 다양한 원두 구매처 정보를 원합니다. 


 

 

[기획 앱 기능 소개]

 

이러한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앱 기능들을 도출했습니다.

 

 

 

1.

원두 가게 정보

 

지도 기능을 통해 국내에 있는 원두 가게 위치와 해당 가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송이 가능한 가게들을 도출해 집에서 직접 원두를 받아볼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2.

프로필 공유

 

자신의 원두 프로필을 꾸며 다른 사람과 취향을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원두 정보 및 레시피 정보등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타사앱과의 비교 분석]

 

 

1. 함께커피

장점:

1. 구매 및 배송 서비스 제공

2. 원두 이름 앞에 맛과 향의 특징을 소개

 

단점:

1. 원두의 특징(맛, 향 로스팅 정도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데로 검색할 수 있는 필터링 x  

2. 자체브랜드 원두 정보만 확인 가능 (원두의 다양성 x)

3. 사용자간 취향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x 

 

 

 

2. 비다커피

장점:

1. 구매 및 배송 서비스 제공

2. 카테고리에 원두 맛과 향 서비스 제공

3. 다양한 원두 구매처 및 정보 서비스 제공

 

단점:

1. 여러 가지의 제품(차, 디저트, 용품, 그릇, 머신 등)을 소개해 원두에 대한 전문성이 낮음

2. 원두의 판매처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움 

2. 사용자 간 취향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x 

 

 

 

3. 커피창고

장점:

1. 구매 및 배송 서비스 제공

2. 음료 레시피 공유 서비스 제공

 

단점:

1. 원두의 특징(맛, 향 로스팅 정도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데로 검색할 수 있는 필터링 x  

2. 자체브랜드 원두 정보만 확인 가능 (원두의 다양성 x)

3. 사용자 간 취향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x 

 

 

 

 

 

 

 

 

 

 

참고한 사이트:

뉴스:

https://youtu.be/K3-jcDtfAkk?si=xhd9iXCPmkW_M2yz

https://youtu.be/7gs71GtkB5Y?si=3_3CDkiIERLBm_cb

https://youtu.be/VYe8UqMwNeg?si=lWMh0KOcmf6LKFTU

https://youtu.be/ITnDVFn2M1g?si=yi55IpVX94ikk7fE

https://youtu.be/1lPq_LxOPeo?si=RvBNB-4QKIR8uHp3

https://youtu.be/75bi41fnzJ4?si=Wz4RLcI873G403Mo

https://youtu.be/WmQt2gRAIoA?si=QQWQjvSrJ_LQnmrn

홈 카페 브이로그:

https://youtu.be/ZvD8h3BfhIY?si=o7ILeHPsUL_9Y_94

https://youtu.be/IvbwaR_9QSc?si=mF8JgIGSZzVXevka

https://youtu.be/Sf4hvSiToJA?si=sj-6GOqXx6PAiJ6f

홈카페: 당신의 커피 취향이 궁금해요:

https://youtu.be/WBGHbxCq7PY?si=l-C_h1LubKqIhrfo

 

 

대본:

 

1

안녕하세요 국내 원두 구매 및 취향 공유 어플을 기획한 4조 오승민, 김선민입니다.

 

2

저희 발표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획 배경, 타켓층과 니즈, 타사앱 비교 마지막으 기획 앱 기능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3
먼저 저희가 이 앱을 기획하게 된 배경을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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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처음 원두도 배달앱처럼 집에서 편하게 받아 볼 수 없을까? 라는 아이디어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기존에 쿠팡이나, 11번가 그리고 배달에 민족을 사용하면 되는거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오직 원두만을 생각하며 국내에 흩어져 있는 로스팅샵 정보들을 한곳에 모아 내가 그때그때 원하는 원두를 구매할 수 있으면 좋을것 같다라 취지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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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저희는 현재 한국 사람들이 커피를 얼마나 자주 마시고 커피에 얼마나 진심인지에 대한 조사로 먼저 국내 커피 소비량부터 조사했습니다. 

 

6
국내 1인당 1년에 평균 커피 소비량은 350잔 정도이며 이는 세계 평균 3배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현재 국내에는 10만 개가 넘는 카페가 있다고 하는데요, 2년동안 만개가 넘는 카페가 추가로 생겨나 현재 카페가 치킨집보다 많다고 합니다. 때문에 한국은 커피공화국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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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 커피를 마시는 것에도 트렌드가 있다는 걸 아시나요? 저희도 처음에는 "커피? 그냥 단순히 카페에서 시켜 마시면 되는 거 아닌가?"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커피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단순한 카페가 아닌 다양한 커피 매장이 생겨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어서 세가지의 커피 트렌드 문화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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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로 커마카세입니다. 커마카세는 커피와 오마카세를 합친 합성어로 초밥 오마카세처럼 평소 접할 수 없는 원두의 맛과 향을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커피 마니아들의 발길을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9

실제로 최근 나혼자산다라는 프로그램에서도 한 출연진이 제주도에 있는 커피오마카세를 즐기는 모습이 공개되어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시청자들은 해당 영상을 보고 출연진이 방문한 카페 위치 정보를 궁금해 하며, 커피 오마카세라는 문화 매우 흥미롭다는 반응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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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는 에스프레소바입니다.
에스프레소바는 이탈리아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커피 매장 형태입니다. 좌석이 적고 스탠딩 테이블에 서서 커피를 즐긴다는것 특징입니다.
이런 에스프레소바의 모습은 외국의 커피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젊은 연령층 사이에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커피를 다 마신뒤 잔을 탑처럼 쌓아 sns에 인증샷을 남기는 것이 하나에 트렌드로 잡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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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에스프레소바의 유행으로 가까 편의점에서도 원두 본연의 향과 맛을 즐길 수 있는 에스프레소 메뉴를 추가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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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는 커피와 관련된 각종 행사입니다.
카페쇼, 커피 엑스포와 같은 행사들은 커피 애호가뿐만 아니라 커피 입문자들이 모여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공유하고 다양한 종류의 원두로서 여러 체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며, 커피 산업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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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올해 나흘간 개최된 2024 서울 커피엑스포에는 무려 4만 6000여명의 방문객이 방문하여 최신 커피 트렌드와 다양한 종류의 원두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커피는 단순히 마시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본인의 취향에 맞는 원두의 맛과 향을 즐기고 경험하는 한 개의 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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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소비자들은 매장이나 행사에 방문하여 경험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집에서도 홈카페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즐기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홈카페러들이 늘어남에 따라 원두커피 시장규모도 같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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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타겟층과 니즈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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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저희는 트렌드 조사를 통해 커피를 즐기고 있는 커피 애호가와 이제 막 커피에 관심을 갖고 즐기고 싶어하는 커피 입문자를 타겟으로 잡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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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애호가들는 sns와 유튜브 등 통해 자신이 직접 내린 커피 레시피 등을 공유하고 본인처럼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소통하길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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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커피 입문자는 커피를 즐기고 싶지만 본인의 취향을 잘 몰라 관련 정보를 얻고 싶어합니다. 이에 SNS나 유튜브를 통해 커피를 배우고 웹 사이트를 통해 원두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물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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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두 타겟층의 니즈를 모아 원두를 구매할 수도 있고 유저들 간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원두에 대한 여러가지의 정보를 볼 수 있 어플을 기획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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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원두 구매를 도와주는 앱은 구글 앱스토어에 3개 정도가 출시가 되어있는데요. 이에 타사앱 비교 파트에서 자세히 분석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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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비다커피라는 앱 입니다. 비다커피는 원두 판매처 정보를 제공하고 유저 취향 테스트와 카테고리 분류를 통해 본인 취향에 맞는 원두를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 디저트도 함께 다루어 원두에 대한 전문성이 낮고 따로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없어 유저들끼리 원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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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함께커피라는 앱입니다.
함께커피는 구매 및 배송 서비스는 물론 카테고리를 통해 특징별로 원두의 향과 맛을 선택할 수 있고 원두 상품명 앞에 향과 맛 정보가 나와있어 상세페이지를 들어가지 않아도 원두의  특징을 확인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자체브랜드 원두 정보만  제공하여 원두의 다양성이 없고 비다커피처럼 유저들끼리 원두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소통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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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타사 앱의 장점과 보완점을 합쳐 저희가 기획한 앱의 기능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4

먼저 간단한 설문조사 기능을 넣어 유저가 자신의 취향을 파악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그리고 조사  결과에 따라 취향에 맞는 원두를 메인페이지에서 추천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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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으로 원두 정보 제공 및 로스팅 샵 위치 정보 제공 기능입니다. 다양한 원두 정보를 제공하여 유저들이 흩어져 있는 원두에 대한 정보들을 한 곳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고, 지도 기능을 통해 국내 원두 판매처에 대한 위치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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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원두 구매 기능으론 원두 구매 시 소비자가 검색 필터를 통해 취향에 맞는 원두를 검색할 수 있고,  해당 원두를 장바구니에 넣어 집에서도 원하는 원두 받아 볼 수 있는 배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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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기능으로 타사 앱에 없던 커뮤니케이션 기능입니다.  기능을 추가하여 다른 유저의 프로필을 누르면 해당 유저의 원두 취향과 구매한 원두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피드를 통해 유저들끼리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앱 기능에 추가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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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사람들이 저희가 기획한 앱을 사용하여 여러 플랫폼에 흩어져 있는 원두 정보들를 쉽게 찾아 볼 수 있고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집에서도 취향에 맞는 원두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원두를 구매하기 위해 정보를 일일이 찾아다니는 수고를 덜어낼수 있고, 구매와 소통을 다른 플랫폼을 통해 해결해야 된다는 번거로움을 해소 시킬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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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저희 앱의 로고와 앱 이름 가안인데요. 원두에 bean과 마을의 village를 합쳐, 원두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원두에 대해 소통할 수 있는 장소라는 의미를 담아 billage 라는 이름으로 기획했습니다.

 

이것을 끝으로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피드백: 

장점)
- 타겟층이 확실하네요!
-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정말 필요한 어플일 것 같습니다.

캡슐커피는 안파나
ㄴ그러면 믹스커피도 팔야아 하지않을가요….. 너 누구냐 당장 나와봐!!!!!!!! 저에요…ㅋㅋㅋㅋㅋ
ㅋㅋㅋㅋ아
누구냐고


커피를 좋아하고 집에서 가끔 원두를 사서 콜드브루도 가끔 해먹는데
그럴 때 마다 주위에있는 카페에 가서 저렴한 원두를 사서 해먹는게 
불편했는데 이 앱을 쓰면 그 불편함을 해소해줄 수 있어 좋을 거 같습니다.

차와 디저트를 함께 다루는것이 전문성 하락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어플로 여러가지를 구매할 수 있는 멀티 앱이라는 생각이 들어 그 점은 수용해주셨으면 좋을 듯 합니다.
김밥천국에서 이것저것 먹을 수 있는 정도까지는 전문성이 떨어지지는게 맞지만, 커피도 크게보면 'tea'라는 부분은 같으니 그정도는 함께 판매하면 좋을 것 같아요
추가로 디저트도 냉장이나 냉동보관을 필요로하는 디저트가 아닌 쿠키나 마들렌처럼 보관기간이 길거나 상온보관이 가능한 디저트정도는 함께 판매하면 디저트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행복할 것 같습니다.. 
커피를 잘 모르지만 관심있어하는 입문자를 위해 설문조사 항목을 최소한으로 클릭해도(꼭 다 선택하지 않아도), 그에 해당되는 최근 가장 인기있는 원두를 추천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가격정보도 알 수 있으면 좋겠다.
서두가 이목을 끌기에 좋았다. 앱의 기능에대한 정보도 더 알고 싶다. -> 흐름이 좋다는 것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어플!
로고 디자인 아이디어가 정말 좋은 것 같아요!-아이덴티티!! 

(장점)
-원두를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정보 취득이 유용한 어플로 보인다
-로고도 심플하게 잘 만들었다.

(보완점)
-(한국 커피 소비량이 굉장히 많지만, 카페가 아닌 직접 집에서 원두를 내려 마시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지만 굉장히 비율이 적어보임/ 이 점에 대해서 설득에 실패하였다)
따라서 타겟이 (카페 / 일부 직접 내려 먹는 사람)들로 한정적으로 보임
- 커피 원두의 정보만 취득하는데는 도움이 많아 보이지만 구매 에서는 
정보취득은 원두 어플 구매는 쿠팡같은 온라인 배달 어플로 구매하는 것이 좋아 보임


-집에 커피머신이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커피머신에 관심이 생겨 구매하려고 할 때
간단하게 어떤 원두와 커피머신이 어울리는지 추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커피를 좋아하긴 하지만 카페인이 몸에 안 받는 사람들이 있어서
디카페인 원두 쪽도 파고들면 좋을 것 같아요
-드립백 원두, 그라인더용 원두, 캡슐커피 종류가 다양하면 좋을 것 같아요!

장점)
- 커피 트렌드 문화를 처음 들어봤는데 신선해서 좋은 거 같아요
- 타겟도 명확해서 좋았습니다
- 기능 중에 가장 눈에 들어왔던 기능이 로스팅샵 위치 표시 기능인   데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실제로 어플이 있으면 잘 활용할 거 같아요:)   -어플리케이션 로고와 디자인이 너무 신선해서 좋습니다!


개선할점)
- ppt 글씨가 조금 작았습니다.
- 타사어플 비교 페이지에서 글씨를 하얀색으로 했다면 내용이눈에 더 잘 띄었을 것 같아요 
 ㄴ 예시로 보여주신 사진들도 눈에 잘 안띄어서 아쉬웠습니다
- 사람들이 선호하는 원두 종류가 달라서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피드)을   
  통해 리워드 제공해서 온라인으로 원두 살 때 할인 or 무료 배송 해주거나  
 직접 카페가서 할인을 해준다는 방향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어플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 질 것 같네요
-제일 잘 판매되는 원두or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원두 top 5정도로    
 추천기능 있어도 좋을 거 같아요!(ex. 옷 어플처럼 검색 순위에 top5로 정리 해주면 좋을듯요)

저는 원두에 관심은 없지만, 집에 커피를 내리는 기계가 있고, 입문자라면
커뮤니티 기능이 있어서 타사 앱보다 이 앱을 사용할 것 같아요
그리고 타겟층에는 커피 전문 카페를 하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타사앱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셔서 설득력이 좀더 있었어요!


*장점
  :  "원두"에 집중해서 서비스를 기획한 점이 신선했어요.
  :  집에 커피 머신이 있는 경우 유용한 어플이 될 것 같아요.
*보완점
  :  그라인더가 없는 사용자도 있을 것 같아요. 원두를 갈아서 받을지 그냥 받을지 선택해서 배송받는 옵션이 있다면 어떨지용…

좋았던점 :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유용할 어플인것 같아요
보완할점: 원두 배달을 시키면 어떤곳에서 받는것일지 적혀 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매장 커피 가격이 장난아닌데 그런점을 이용하여 홈카페를 추천하는 식으로 어플추천을 제안하면 좋을것 같아요

장점)커피를 집에서 내려마셔서 원두에 관심이있는데 유용할것같아요
개선점)집에 내려마시는 커피머신이 있는사람이 많이없는것같은데 원두뿐만아니라 다른 커피관련 제품의폭을 넓히면 좋을것같아요

 

 

 

추가 기능:

 

기획: 원두 -> 홈카페

 

제품 추가: 원두 뿐만 캡슐, 드립백

 

기능 추가:

1. 원두 - 최근 가장 인기있는 원두 추천, 인기있는 원두 순위

2. 리워드 기능 - 포인트 개념 -  앱이나 제휴 매장 이용시 포인트를 할인 받을 수 있게 서비스 기능 추가

3. 원두 옵션 - 주문시 갈아서 받을지 그냥 받을지 선택

 

 

피드백 해결:

1.

커피머신에 관심이 생겨 구매하려고 할 때
간단하게 어떤 원두와 커피머신이 어울리는지 추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커뮤니티 카테고리 기능 추가